서울경제+ decenter

공유하기

닫기

카카오의 블록체인 플랫폼 '클레이튼' 테스트넷 공개

8일 10개 글로벌 파트너사 대상 테스트넷 공개
일반 대상 테스트넷, 소스코드 공개 거쳐 내년 1분기 메인넷 오픈
초당 TPS 1,500, 합의 노드 처리 채택해 속도 높여

  • 원재연 기자
  • 2018-10-08 10:45:36


카카오의 블록체인 플랫폼 '클레이튼' 테스트넷 공개
클레이튼 홈페이지 / 카카오 제공

카카오의 블록체인 기술 자회사 그라운드X가 자체 개발 퍼블릭 블록체인 플랫폼 클레이튼(Klaytn)의 테스트넷을 공개한다.

8일 그라운드X는 클레이튼의 테스트넷을 파트너사를 대상으로 열고, 클레이튼의 기술 구조와 지향점을 담고 있는 포지션 페이퍼(Position Paper)를 최초 공개한다고 밝혔다. 메인넷은 일반 대중을 상대로 한 테스트넷 시범 운영이 끝난 후 소스 공개 절차를 거쳐 내년 1·4분기 정식으로 오픈한다.

클레이튼은 블록체인 기술에 친숙하지 않은 일반 이용자들이 자연스럽고 쉽게 블록체인 기술을 접할 수 있도록 기존 블록체인 플랫폼이 가지고 있는 이용자 경험(UX)의 한계점을 개선하는데 초점을 맞췄다. 토큰을 보관하기 위한 암호화폐 지갑 설치, 지갑을 사용하기 위한 개인키 관리 등 이용자 입장에서 블록체인 기술의 진입장벽으로 느껴지는 불편한 경험들을 최소화하고자 한다.

클레이튼은 대규모 이용자 대상의 디앱(DApp·Decentralized Application)이 운영될 수 있도록 속도와 성능을 향상 시킨 것이 특징이다. 초당 거래내역수(TPS)를 1,500까지 올렸으며 합의가 필요한 작업은 합의 노드(Consensus Node)에서 처리하고, 합의가 필요 없는 읽기 요청 등의 작업은 레인저 노드(Ranger Node)가 담당하게 함으로써 합의 노드의 작업을 줄여 속도를 높이는 방식을 채택했다.

클레이튼은 블록체인 기반의 서비스 개발을 돕기 위해 클레이튼을 사용할 수 있는 편리한 툴도 마련했다. ‘클레이튼 월렛(Klaytn Wallet)’은 클레이튼 위에서 생성된 토큰들의 안전한 보관, 전송을 지원한다. ‘클레이튼스코프(Klaytnscope)’는 블록 생성, 거래 정보 등 클레이튼 플랫폼에서 일어나는 모든 활동을 모니터링 한다. ‘블라스크(BLASQ)’ 는 블록체인 관련 지식 공유 플랫폼으로 블록체인에 대해 질의하거나 답변하면 토큰이 보상으로 주어진다.

그라운드X는 “블라스크를 클레이튼 및 블록체인 생태계를 건강하게 만드는 커뮤니티 서비스로 발전시키고, 클레이튼 월렛과 클레이튼스코프도 점차 고도화 시켜 투명한 정보를 바탕으로 공정하게 경쟁할 수 있는 기반을 만들겠다”며 “이 밖에도 기존 서비스를 개선하거나 신규 서비스에 블록체인 기술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툴킷들을 지속적으로 선보일 계획이다”고 밝혔다.

클레이튼의 테스트넷은 현재 한국과 전세계 10여개의 파트너사를 대상으로 제공되고 있으며, 엔터테인먼트, 소셜미디어, 헬스케어, 웹툰·웹소설, 스트리밍서비스, 금융, 디지털 광고, 게임 등 다양한 산업에서 블록체인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는 기업들로 파트너사가 구성되어 있다. 클레이튼의 테스트넷을 사용하고자 하는 기업이나 개발자는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하면 내부 심사를 통해 제공 여부가 결정된다.

한재선 그라운드X 대표는 “블록체인의 대중화를 위해선 대규모 이용자를 확보한 블록체인 서비스가 등장해 블록체인 기술의 가치와 유용성을 증명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며 “이를 위해 이용자, 기업, 개발자 친화적인 UX로 클레이튼을 개발했고, 파트너들과 완성도 있는 서비스를 순차적으로 선보이겠다”고 밝혔다.


/원재연 기자 wonjaeyeon@decenter.kr

※ 편집자 주

블록체인 미디어 디센터가 서울시·서울경제신문·체인파트너스 등이 공동주최하는 ‘ABF(Asia Blockchain & Fintech) in Seoul’을 주관합니다. 텔레그램에서 @decenter_kr 로 검색해서 ‘디센터 텔레그램’ 방에 오시면 ‘ABF in Seoul’ 행사에 대한 다양한 기사와 각종 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카카오의 블록체인 플랫폼 '클레이튼' 테스트넷 공개
abf 각주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XC
이 기사를 공유하세요.

이메일 보내기

보내는 사람

수신 메일 주소

※ 여러명에게 보낼 경우 ‘,’로 구분하세요

메일 제목

전송 취소

메일이 정상적으로 발송되었습니다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