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경제+ decenter

공유하기

닫기

'콜로키움’ 법조인에게 듣는다...블록체인 비즈니스 입문 3기 모집

3기 과정, 다음달 26일까지 총 9주 강의 진행
30일 ABF 부대행사 '디센터 콜로키움' 참석권 제공
법무법인 디라이트·동인·바른·주원 등 공동주최

  • 신은동 기자
  • 2018-10-10 10:06:15
'콜로키움’ 법조인에게 듣는다...블록체인 비즈니스 입문 3기 모집

블록체인 교육기관 디센터유니버시티(Decenter University)가 블록체인 비즈니스 입문과정 3기 과정 수강생에게 블록체인 프로젝트를 사업화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각종 법적 이슈와 규제 문제 등을 짚어볼 수 있는 기회의 장을 마련했다. 비즈니스 입문과정 수강생은 오는 30일 서울시와 서울경제 주최로 열리는 블록체인 행사 ‘ABF 2018(Asia Blockchain & Fintech 2018)’의 부대행사인 제4회 디센터 콜로키움에 참여할 수 있다.

디센터유니버시티는 블록체인 비즈니스 입문과정 3기 수강생 모집을 진행 중이라고 10일 밝혔다. 지난 1일 시작된 3기 교육과정은 다음 달 26일까지 매주 월요일 오후 7시 30분부터 두 시간 동안 총 9주에 걸쳐 멀티캠퍼스 멀티스퀘어 17층 VIP 강의장에서 진행된다.

오는 15일 진행되는 3회차 강연에는 두나무가 세운 블록체인 연구소 람다256을 이끌고 있는 박재현 소장이 디앱(DApp)에 대한 비즈니스 관점을 제시한다. 특히 월드컴퓨터로 불리는 이더리움과 블록체인 플랫폼 비즈니스의 등장에 대해 상세하게 살펴볼 예정이다. 지급결제 수단으로서의 비트코인을 넘어 블록체인 플랫폼으로서의 이더리움을 알아보고, 이더리움 위에서 구동되는 디앱들을 사례 중심으로 살펴본다.

암호화폐 거래소 코인원의 공태인 리서치센터장은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을 포함한 크립토에셋의 내재가치 평가 방법을 주제로 강연한다. 블록체인 전문 애널리스트로 활동하면서 맞닥뜨렸던 토큰 평가 고려사항을 실 평가사례와 함께 설명할 예정이다. 암호화폐의 내재가치를 평가해 보고서를 내왔던 공 팀장의 인사이트도 들을 수 있다.

이와 함께 라인의 블록체인 자회사 언블락의 이희우 대표가 사례를 통해 알아보는 토큰이코노미를, 전명산 보스코인 이사가 블록체인 거버넌스를 강의한다. 정성동 파운데이션X 전략 수석이 VC가 바라보는 블록체인의 전망에 대해 살펴볼 예정이다. 마지막 주에 예정된 네트워크 파티는 ‘ABF 2018’ 행사장에서 진행돼 세계 각지 블록체인 분야 비즈니스 종사자들을 만날 수 있다.

'콜로키움’ 법조인에게 듣는다...블록체인 비즈니스 입문 3기 모집



디센터유니버시티는 ‘ABF 2018’와의 협업을 통해 수강 신청자들에게 세계 각지 블록체인 분야의 명사의 강연을 컨퍼런스 현장에서 직접 들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블록체인 비즈니스에 진입하려는 수강생들에게 세계의 블록체인 업체 관계자와 법률가, 학자, 개발자 등의 생생한 목소리를 접하게 해준다는 취지다. ABF 2018은 블록체인 전문 미디어인 디센터가 주관하고 서울시, 서울경제, 체인파트너스가 공동주최하는 아시아 최대 블록체인 컨퍼런스 행사다. 3기 수강자는 참가자(Participant) 티켓을 제공함과 동시에 30일 오후 6시 서울 장충동 신라호텔 3층 라일락룸에서 열리는 ‘블록체인 프로젝트, 성공할래 vs. 실패할래’에 참여도 가능하다.

ABF의 공식 부대행사로 진행되는 콜로키움은 조원희 법무법인 디라이트 대표 변호사가 ‘ICO(암호화폐공개) 과정의 실패 요인과 법적 쟁점’을 주제로 발표에 나선다. 국내에서 가장 많은 블록체인 프로젝트의 ICO를 자문한 조 변호사가 그동안의 경험을 기반으로 ICO를 준비하고 실행하는 과정에서 성공과 실패를 가르는 결정적 요인이 어떤 것인지 심도 있게 분석해 소개한다. 이어 권단 법무법인 동인 파트너 변호사를 비롯해 정재욱 법무법인 주원 파트너 변호사, 한서희 법무법인 바른 변호사 등이 함께 참석해 주제 토론을 이어간다. 법적인 쟁점에서 프로젝트들이 마주한 맹점을 찾고, 이에 대한 심도 있는 이야기를 나눌 예정이다.

이정욱 디센터 유니버시티 팀장은 “프로젝트 팀의 한국 사업진행에 있어 법적인 부분은 필수적으로 파악해야 하는 부분”이라며 “세계 각지 블록체인 분야의 명사의 강연을 ABF 컨퍼런스 현장에서 직접 들을 수 있는 기회는 물론 국내 법조인들을 만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디센터유니버시티의 블록체인 비즈니스 입문과정 3기는 총 60명 선착순 모집으로 진행한다. /신은동기자 edshin@decenter.kr

※ 편집자 주

블록체인 미디어 디센터가 서울시·서울경제신문·체인파트너스 등이 공동주최하는 ‘ABF(Asia Blockchain & Fintech) in Seoul’을 주관합니다. 텔레그램에서 @decenter_kr 로 검색해서 ‘디센터 텔레그램’ 방에 오시면 ‘ABF in Seoul’ 행사에 대한 다양한 기사와 각종 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콜로키움’ 법조인에게 듣는다...블록체인 비즈니스 입문 3기 모집
각주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XC
이 기사를 공유하세요.

이메일 보내기

보내는 사람

수신 메일 주소

※ 여러명에게 보낼 경우 ‘,’로 구분하세요

메일 제목

전송 취소

메일이 정상적으로 발송되었습니다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