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경제+ decenter

공유하기

닫기

붐비는 퍼블릭 블록체인 TOP 10… ‘P2P·게임·DEX’가 주도

게임거래 플랫폼 왁스와 DApp 플랫폼 이오스가 압도적 1·2위
DEX인 비트쉐어와 웨이브스도 순위권 포함…P2P 거래 목적의 토큰도 다수

  • 심두보 기자
  • 2018-11-08 17:51:04
붐비는 퍼블릭 블록체인 TOP 10… ‘P2P·게임·DEX’가 주도
출처=셔터스톡

퍼블릭 플랫폼 블록체인은 네트워크에서 가치가 비롯된다. 얼마나 많은 사람이 블록체인 상에서 활동하느냐는 프로젝트의 성패를 좌우하는 한 요소다. 퍼블릭 블록체인은 수많은 프로젝트가 새로 생기며, 또 그만큼의 프로젝트가 소리 없이 바스러지고 있다.

개별 블록체인 프로젝트 내에서 발생하는 여러 활동을 추적하는 블록티버티(Block‘tivity)에 따르면 상위 10위권에 포함된 프로젝트는 개인간거래(P2P), 게임, 그리고 탈중앙화 암호화폐 거래소(DEX)와 관련이 깊다. 단순히 거래 처리 건수만 기준으로 할 경우, 한 거래에 포함된 업데이트, 투표 등 여러 활동을 반영할 수 없기 때문에 블록티버티는 ’개별 활동‘을 기준으로 순위를 측정하고 있다. 아래 순위는 지난 8일 오전 9시 기준으로 최근 24시간 내 활동 건수(operation)를 기준으로 하고 있다.

1. 왁스(WAX): 3,994,272 operation(이하 op)

WAX는 블록체인 기반으로 디지털 자산을 거래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한다. 주로 게임 아이템이 거래되고 있다. 유명 게임 ’카운터-스트라이크: 글로벌 오펜시브(CS:GO)‘의 아이템이 바로 WAX의 플랫폼에서 매매된다. WAX에서는 ‘CS:GO’ 외에도 크립토키티, 이더봇, 피쉬뱅크, 크립토바론스 등의 게임에서 사용되는 아이템을 거래할 수 있다.

앞으로 더 성장성이 기대되는 것은 WAX를 만든 곳이 옵스킨이기 때문이다. 옵스킨은 이미 게임 아이템 매매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으며, 31개 게임과 관련된 디지털 자산의 매매를 중개하고 있다.

2. 이오스(EOS): 3,960,269 op

이오스(EOSIO) 플랫폼에 탈중앙화 애플리케이션(디앱·DApp)이 속속 올라가면서 EOS 플랫폼 내 활동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현재는 주로 도박 게임이 활성화 유저를 다수 확보한 DApp의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다. 뉴덱스(Newdex)와 덱스이오스(DEXEOS)와 같은 탈중앙화 암호화폐 거래소가 게임의 뒤를 이어 이오스를 활성화하는 DApp이다. 금융 부문의 DApp 친타이(Chintai)는 토큰을 무료로 빌릴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친타이는 이오스 Dapp 활성화 순위 10위권이다.

3. 비트쉐어(BTS): 2,098,021 op

비트쉐어(BitShares)는 탈중앙화 디지털 자산 거래소다. 무려 2,000개에 달하는 암호화폐를 포함한 디지털 자산이 비트웨어 플랫폼을 통해 거래되고 있다. 비트코인(BTC), 이더(ETH), 비트쉐어 토큰인 BTS, 미국달러(USD), 중국위안(CNY) 등으로 다양한 자산을 사고팔 수 있다. 비트쉐어는 블록당 약 57건의 거래를 담으며, 초당 거래량(TPS)는 약 20건이다.

4. 스팀(STEEM): 946,396 op

현재 스팀을 기반으로 한 DApp은 324개이며, 그 가운데 가장 유명한 게 스팀잇이다. 모바일 DApp인 이스팀(eSteem), 탈중앙화 비디오 플랫폼인 디튜브(DTube), 오픈소스 프로젝트 펀딩 플랫폼 유토피안(Utopian), 디지털 카드 게임 스팀 몬스터즈(Steem Monsters) 등은 스팀의 대표적인 DApp들이다.

5. 비트코인(BTC): 691,778 op

암호화폐의 시초인 BTC의 거래는 여전히 활발하다. 1,100억원 이상의 시가총액을 기록하고 있다. 현재까지 1,736만 개 이상의 BTC가 발행돼있다. 수 없이 이뤄지는 BTC 전송(Transaction)의 평균값은 2.94BTC이다. 우리나라 돈으로 약 2,136만원이다. 다만 중위값은 0.042BTC(30만4,000원)이다. 매우 큰 규모의 BTC 전송을 제외하면 30만원 안팎의 가치에 해당하는 BTC가 가장 많이 전송된다는 의미로 볼 수 있다.

6. 이더리움(ETH): 556,780 op

이오스와 마찬가지로 이더리움 플랫폼에 탑재된 상위 DApp에는 도박 게임이 다수 포함되어 있다. DApp 정보사이트 댑닷컴(dapp.com)에 따르면 이더리움의 781개 DApp 중 402개는 게임에 해당한다. 도박 관련 Dapp도 150개에 이른다. 그 뒤를 금융(49개)과 DEX(40개)가 이었다.

7. 코모도(KMD): 58,950 op

다크코인 중 하나인 코모도(KMD)도 순위권에 포함됐다. 코모도는 바이낸스, 업비트, 비트트렉스, 세이프시프트 등 유명 암호화폐 거래소에서 매매할 수 있다. 또한 코인페이먼트와 코인게이트를 통해 결제 수단으로도 활용 가능하다. 또 다른 다크코인으로는 대시, 모네로, 지캐시, 버지 등이 있다.

8. 킨(KIN): 54,474 op

킨(KIN)의 지향점은 일상생활을 위한 디지털 서비스의 분산화된 생태계다. KIN은 채팅서비스 킥(Kik) 내부에서 활용되는 토큰이다. 킥은 지난 2011년 플랫폼이 된 최초의 채팅 앱으로도 유명하다. 킥은 주로 십대와 젊은 성인이 사용하고 있으며, 대부분의 사용자는 미국에 거주하고 있다.

9. 이더리움클래식(ETC): 50,694 op

이더리움에서 하드포크 된 이더리움클래식(ETC)도 더 많은 DApp을 끌어들여야 하는 숙명이 있다. 이오스와 이더리움과 마찬가지로 이더리움클래식 플랫폼에서도 도박형 게임이 가장 많은 유저 활동을 이끌어내고 있다. 이더리움클래식 생태계의 여러 팀은 현재 성능을 개선하기 위한 여러 프로젝트를 동시에 진행하고 있다. 이더리움 가상머신(EVM)의 성능을 높이는 스푸트니크 가상머신 프로젝트와 Dapp 개발을 돕는 에메랄스 플랫폼 프로젝트가 대표적이다.

10. 웨이브스(WAVES): 48,201 op

웨이브스(WAVES)는 비트쉐어와 같은 DEX다. 이 플랫폼에선 하루에 약 18억원 규모의 암호화폐가 거래되고 있다. 이 플랫폼 지갑은 100만 개 이상 만들어졌다. 또한, 자체 암호화폐 발행, 크라우드 펀딩, 서비스 결제 등의 부가적인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심두보기자 shim@decenter.kr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XC
이 기사를 공유하세요.

이메일 보내기

보내는 사람

수신 메일 주소

※ 여러명에게 보낼 경우 ‘,’로 구분하세요

메일 제목

전송 취소

메일이 정상적으로 발송되었습니다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