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경제+ decenter

공유하기

닫기

정은승 삼성전자 사장 "4차 산업혁명 핵심은 파운드리"

‘국제반도체소자학회’ 기조연설

  • 정현정 기자
  • 2018-12-04 16:21:18


정은승 삼성전자 사장 '4차 산업혁명 핵심은 파운드리'
삼성전자 파운드리 사업부장 정은승/삼성전자 제공

삼성전자 파운드리 사업부장 정은승 사장은 4일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첨단 파운드리 기술의 진화가 중요하다”고 말했다.

정 사장은 현지시간 3일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국제반도체소자학회’(IEDM)에서 ‘4차 산업혁명과 파운드리’를 주제로 한 기조연설을 통해 파운드리 사업의 범위를 디자인 서비스 등까지 확대할 필요성을 강조했다. 파운드리는 설계된 반도체를 제작하는 기술을 가리킨다.

세게 3대 반도체 학회 중 하나인 IEDM에서 정 사장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급증하는 데이터를 처리하기 위해서는 반도체 집적도를 높여 성능과 전력효율을 지속적으로 향상시켜야 한다”며 “이를 위해서는 ”극자외선(EUV) 노광기술, 스핀 주입형 자기저항 메모리(STT-MRAM) 등 첨단 파운드리 기술의 진화가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또 ”자율주행 자동차와 스마트 홈 등 새로운 아이디어들을 실제로 구현하려면 높은 수준의 반도체 기술이 필요하다“며 ”향후 파운드리 사업은 반도체를 위탁 제조하는 기존의 역할을 강화할 뿐 아니라, 고객 요청에 따라 디자인 서비스부터 패키지·테스트까지 협력을 확대하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이어 ”최근 반도체 업계의 다양한 기술 성과는 장비와 재료 분야의 협력 없이는 불가능했다“며 ”앞으로도 업계, 연구소, 학계의 경계 없는 협력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 사장은 이 자리에서 업계의 기술 트렌드와 함께 GAA(Gate-All-Around) 트랜지스터 구조를 적용한 3나노 공정 등 삼성전자의 최근 연구성과 등을 공개해 참석자들의 주목을 받았다.

/정현정 인턴기자 jnghnjig@sedaily.com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XC
이 기사를 공유하세요.

이메일 보내기

보내는 사람

수신 메일 주소

※ 여러명에게 보낼 경우 ‘,’로 구분하세요

메일 제목

전송 취소

메일이 정상적으로 발송되었습니다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