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경제+ decenter

공유하기

닫기

보스코인, 첫 커뮤니티 투표 마쳤다…“공공금융 실현이 목표”

메인넷 ‘세박(SEBAK)’ 출시 이래 첫 번째 의회 네트워크 투표 실시
최예준 대표 "선거 트랜잭션 모두 블록체인에 담겨…조작 가능성 없다"
투표로 이루려는 건 '공공금융'…"금융에 대한 선택권 부여"

  • 박현영 기자
  • 2018-12-07 17:25:15
보스코인, 첫 커뮤니티 투표 마쳤다…“공공금융 실현이 목표”
최예준 보스코인 대표가 7일 서울 드래곤시티호텔에서 보스코인의 현 상황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우리나라 1호 ICO(암호화폐공개) 프로젝트인 보스코인이 첫 번째 커뮤니티 투표를 마쳤다. 보스코인은 ‘의회 네트워크’라 불리는 커뮤니티 구성원들의 블록체인 기반 투표로 각종 투자 사안을 결정하며, 이러한 과정을 ‘공공금융(퍼블릭 파이낸싱·PF)’이라 부른다.

보스코인은 7일 서울 드래곤시티 호텔에서 커뮤니티 컨퍼런스 ‘보스콘 2018’을 개최하고 메인넷 ‘세박(SEBAK)’ 출시 이래 첫 번째 의회 네트워크 투표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투표는 멤버십 보상에 관한 것으로, 의회 네트워크 구성원에게 주어지는 보상 두 가지를 하나로 합치는 사안이 달려 있었다. 투표에는 자격을 획득한 1,375명의 구성원 중 1,361명이 참가했으며 그 중 97.38%인 1,339명이 찬성해 안건이 통과됐다.

이번 투표로 보스코인은 메인넷에서 투표가 안정적으로 진행되는지 확인했다. 투표 자격을 얻으려면 KYC(본인인증)를 통과하는 것은 물론 1만 BOS를 보유한 18세 이상 성인이어야 하므로 믿을만한 투표라는 게 보스코인 측 설명이다. 최예준 보스코인 대표는 “선거 트랜잭션 하나하나가 다 블록체인에 담겨있기 때문에 투표 결과를 절대 조작할 수 없다”고 밝혔다. KYC 관련 정보를 보스코인 재단이 관리하기 때문에 투표 조작 가능성이 있다는 지적에 대해선 “GDPR(유럽연합 개인정보보호법)과 데이터 수집에 관한 국내 법률을 고려해 최소한의 기본 정보만 관리한다”며 “그 기본정보를 통해 투표에 쓰일 특정 아이디가 생성되고, 그 아이디는 재단이 절대 알 수 없기 때문에 역시 조작 불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이 같은 투표 과정을 통해 보스코인이 목표하는 바는 공공금융 실현이다. 최 대표는 “투표 자체가 네트워크 구성원들에게 금융을 이끌어갈 수 있는 선택권을 부여하는 것”이라며 “보스코인 플랫폼에서는 자신이 만들어낸 금융 시스템에 의해 투자하고, 활동하게 된다”고 말했다. 이어 “블록체인 네트워크의 특성상 전 세계적으로 참여가 가능하기 때문에 진정한 공공금융이 가능해진다”고 덧붙였다.

보스코인은 공공금융을 위해 메인넷 ‘세박’의 성능도 점차 발전시킬 계획이다. 배민효 보스코인 CTO(최고기술책임자)는 “더 발전된 형태의 의회네트워크 투표 시스템과 기존 스마트 콘트랙트를 뛰어넘는 트러스트 컨트랙트(Trust Contract)를 개발 중”이라며 “다만 트러스트컨트랙트는 아직 개발된 것보다 진행해야 할 것이 많다”고 언급했다. 지난달 출시한 현재 메인넷에 대해선 “스텔라 기반의 토큰넷에서 쓰이던 알고리즘이 계속 쓰일 수 있도록 했고 5,000 TPS(초당 거래량) 정도 구현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한편 최 대표는 최근 논란이 됐던 재단 갈등 문제에 대한 입장도 밝혔다. 현재 재단 이사는 최예준 블록체인OS 대표와 김인환 전 대표, 스위스인 서지 코마로미(Serge Komaromi) 등 3명이 맡고 있는데, 최 대표와 두 명간 갈등이 생긴 바 있다. 갈등은 이사회가 보스코인 프로젝트에 대한 지적재산권, 특허 등을 넘길 것을 요구하면서 심화됐다. 이에 보스코인은 ‘재단 이사 선출제’를 제안하며 커뮤니티 구성원들과 함께 문제를 해결할 것을 제안했다. 최 대표는 “재단 방향을 두고 이사들 간 생각 차이가 있다”며 “이 문제를 커뮤니티와 함께 풀어나가겠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박현영기자 hyun@decenter.kr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XC
이 기사를 공유하세요.

이메일 보내기

보내는 사람

수신 메일 주소

※ 여러명에게 보낼 경우 ‘,’로 구분하세요

메일 제목

전송 취소

메일이 정상적으로 발송되었습니다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닫기